이더리움 사이드체인과 L2 솔루션/Zero knowledge based

zkSync가 무엇인가?

캇즈 2022. 9. 8. 18:19
반응형

이번에는 영지식 롤업을 사용하는 이더리움 레이어 2 솔루션 중 하나인 zkSync에 대해서 작성해 볼 예정인데, 작성하기 전 투자권유가 아니며, 최대한 편향 없이 작성하려 노력하겠습니다.

 

읽기 전 롤업과, 영지식 증명에 대해서 기본지식이 필요하므로 혹시 잘 모른다 하시면 아래 글 부터 보고 오시기 바랍니다.

 

이더리움 레이어2 솔루션 정리 - 옵티미즘 롤업, 영지식 롤업, 그리고 플라즈마에 대해서

안녕하세요~ 캇즈의 노트입니다 이번 노트에서는 이더리움 L2 솔루션들 중 옵티미즘 롤업과 더불어 같이 공존해서 사용되고 있는 영지식 롤업 또한 플라즈마가 무엇인지에 대해서 공부해보겠습

katze.tistory.com

zkSync가 무엇인가?

zkSync는 독일에 기반을 둔 회사인 Matter Labs에 의해 설립되었습니다.

2019년 12월 솔루션 작업을 시작했으며

2020년 6월에 zkSync v1.0 출시

조만간 정식 출시하는 zkSync v2.0의 개발은 evm의 호환을 가능하게 하는 zkEVM을 테스트넷에 출시했습니다.

 

이제 2.0에서는 zkPorter의 개발로 2000 tps를 20000 tps로 증가시키는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영지식 롤업을 사용하는 이더리움 레이어 2 솔루션 중 하나인 zkSync은 레이어 1의 보안과 완결성의 혜택을 누리면서 레이어 1보다 저렴하고 빠른 트랜잭션을 제공합니다.

 

호환되는 dapp는 100가지가 넘는데 더 많은 종류를 찾아보고 싶으면 여기 웹사이트를 참고하세요. https://ecosystem.zksync.io/

https://twitter.com/ZK_Daily

위 사진은 영지식 기반 잠재적으로 에어드랍 가능성이 있는 프로젝트들입니다.

zksync.io

홈페이지를 보면 zkSync가 내세우는 기술이 3가지가 있는데 살펴보자면

  • 상한선 없는 보안 
  • 10분 완결성
  • tx당 500의 가스

2020년 6월부터 시작된 zkSync는 기존 롤업들보다 거래수수료가 제일 낮다고 주장하고, TPS는 최대 2000개 이상의 트랜잭션을 처리할 수 있다고 합니다.

l2fees.info

레이어 2의 수수료를 보여주는 사이트를 참고해보면 저번에 설명했던 영지식증명 기반 루프링과 같은 낮은 수수료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스왑 수수료까지 살펴보면 zkSync가 제일 저렴한 것으로 확인되네요.

 

네이티브 토큰이 있는가?

아직 출시는 안되었지만 토큰 출시가 계획에 있다고 합니다.

 

토큰의 드랍 관련 공지가 궁금한데 이 것은 디스코드, 텔레그램, 트위터에서 찾을 수 있다고 설명하고있어요.

docs.zksync.io

 

옵티미스틱 롤업과 zkSync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옵티미스틱 롤업은 최대 보호된 락업 예치금액의 상한선이 있지만 반면 영지식 롤업을 사용하는 zkSync에서는 보호된 락업 예치 금액의 상한선이 없습니다.

 

또한 옵티미스틱 롤업은 Fraud Proof(사기 증명)을 택하는데 이로 인해 7~8일의 챌린지 기간 동안 출금을 하지 못하는 반면, zk rollup을 사용하는 zkSync는 거래의 이의를 제기할 수 있는 대기기간이 없으므로 10분 만에 출금이 가능하다고 설명하고 있어요.

 

개인 정보 비용에는 일반 트랜잭션에 비해 옵티미스틱 롤업이 zk-rollup보다 비싼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zkSync와 다른 영지식 롤업과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일단 제일 눈여겨봐야 될 부분 중 하나가 EVM과 호환되는 부분입니다 zk-snark, zk-stark가 호환이 안 되는 반면 zksync는 호환이 되지요.

 

L1의 검증 비용은 snark기반보다는 높지만 stark기반보다는 훨씬 저렴합니다.

 

스마트 컨트랙트 구축도 가능합니다(솔리디티 지원)

최근 zkSync 에어드랍 관련 이슈가 있고 출시는 10월 말 부근으로 예상합니다. 

 

공부해 보니깐 에어드랍 저도 준비를 슬슬 해봐야겠어요.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하고 좋은 추석 연휴 보내시길 바랍니다.

 

질문은 언제나 댓글이나 텔레그램에 해주시면 됩니다.

 

참고문헌 1, 2, 3, 4, 5, 6

 

A rollup-centric ethereum roadmap

What would a rollup-centric ethereum roadmap look like? Last week the Optimism team announced the launch of the first stage of their testnet, and the roadmap to mainnet. They are not the only ones; Fuel is moving toward a testnet and Arbitrum has one. In t

ethereum-magicians.org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