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sight

한번 생각해보는 인플레와 금리의 중단기 전망

캇즈 2022. 10. 17. 14:51
반응형

인플레와 금리에 대한 제가 생각하는 중단기 향방을 적어보겠습니다.

일단 저번 CPI가 나온 뒤 지표가 예측치 상회로 시장이 충격을 받았는데, 이례적으로 단시간만에 다 말아 올렸습니다. 고레버리지 트레이딩하시던 분들 대부분 털리는 무빙...

비트 30분봉

CPI지수가 발표된 후 급락하다 결국 말아올린모습입니다.

 

중장기적으로 S&P500의 지수가 중요한 자리에 있는데 역시 쉽게 무너지지는 않습니다. 제도권 자금의 유입이 많아진 비트코인도 매크로의 큰 방향은 따라가기에 미국 매크로 지표에 관심을 두고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이제 미국 주식 3분기 실적시즌인데, 이미 어느 정도는 선반영이지만 실적이 결국은 중요하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개인적으로 9월 인플레 지표는 원유가격이 하락세를 보여줬던 한 달인데 어쩌면 괜찮지도 않을까? 생각을 해봤지만, 원유가 어느 정도 내려도 코어 인플레이션이 잡히지 않기에 결국은 연준은 금리를 크게 올리는 방향으로 나아가리라 생각합니다.

 

앞으로 금리가 내년 상반기에도 높은 수준에서 계속 유지될 것 같은 분위기가 점점 잡혀가는 모습이 보이며, 제임스 불러드 총재는 인플레이션이 꺾이지 않을 위험이 있어 "매도 먼저 맞는 게 낫다" 처처럼 초반에 빠르게 대응하는(frontloading) 것을 목표로 11월과 12월 FOMC 금리 결정에서 75bp씩 혹은 그 이상을 인상할 수 있는 가능성을 열어두었습니다.

 

연준의 스탠스를 보면 연말까지 기준금리 상단치를 4.5%를 목표로 잡고 있지만, 5%까지도 점점 가능성이 커지는 모습이며 저는 앞으로 소매 판매, 임금 관련 지표, 노동시장을 살펴보며 앞으로의 방향성을 조금이라도 예상해보기 위해 노력해보겠습니다.

 

 

앞으로 어떤 점을 집중해서 살펴봐야 될까?

소매 판매 관련으로 이제 월마트, 홈디포 등 소매업 기업들의 실적과 소매 판매 지표를 살펴보면 될 것 같고, 소매판매가 강하게 확인되면 인플레이션을 잡기 위해 더 금리를 올릴 것으로 생각합니다.

 

이에 대해 더 쉽게 설명해보자면, 금리를 올리면 유동성이 줄어들고 소비가 줄어듦으로 인해, 공급자 측에서 가격이 내려가면서 인플레가 잡히는 구조인데, 소매수요가 강하면 결국은 건강한 경기 상황을 보여주고 이는 금리인상 가능성을 높인다고 생각합니다.

캇즈의 노트 텔레그램 채널

https://telegram.me/Katzenote 

반응형